본문 바로가기

차트 분석의 관점(참고용)

단타매매 단타매매기법(FEAT. 종목선정 두번째)

안녕하세요. 주식처럼 입니다. 오늘은 단타매매의 종목선정 방법 중 두 번째인 전일 시간외등락률을 활용해서 종목선정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후 6시가 되면 시간외등락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한 가지는 재료보다는 테마를 이루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10월 7일 시간외에서는 특별한 테마를 이루고 있는 종목이 없으므로 10월 6일 차트로 대신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위쪽 시간외거래등락률을 보시면 철강, 스틸 테마가 상승이 나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철강, 스틸 관련주는 아침에 확인을 해야 하는 테마로 분류가 되겠죠. 

문제는 이제부터 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외에서 상승한 종목을 갭을 띄워놓고 장대음봉으로 마감하는 일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구분을 하는 것이 첫 번째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이 되겠죠. 

대장이었던 하이스틸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를 보면서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하는 것은 지지와 저항이겠죠.

차트에 지지와 저항을 체크를 하면 4,400원을 기준으로 지지와 저항이 많이 일어나고 있구나.. 아.. 그렇다면 세력의 목표가는 4,400원 쯤이 되겠구나.. 이 부분을 먼저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다음 부분은 4,800원이 지지와 저항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당일 시가의 위치는 4,650원입니다. 그렇다면 아침에 어떤 전략을 시나리오를 통해 매매를 할 것인가 그것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력 입장에서는 1차 목표가인 4,400원을 이미 달성했으니 2차 목표가인 4800을 향해서 갈 것이냐? 아니면 매집을 하기 위해서 다시 음봉으로 내릴 거냐 두 가지의 선택이 남아있습니다. 

대부분 90% 이상은 첫 번째 4,400원에서 음봉으로 내려버립니다. 잔인하죠.. 하루 종일 내려서 결국 장대 음봉을 만들어버립니다.

차트에서 보시면 4,400원을 기준으로 다시 하락이 가속화되는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오전에 갭을 띄운 종목에서 구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 역시 철강테마는 매매를 참여하지는 않았습니다.

전일 상한가, 시간외에서 종목을 압축하고 예상체결에서 종목을 걸러내는 작업이 단타매매의 핵심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오전에 확정된 뉴스를 통해서 종목선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 서서 감사합니다.

글이 맘에 드셨다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주식매매에 있어서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